본문 바로가기

NEW/CES2020

[CES 2020] Intel Keynote, CES 2020 인텔 간단 정리!

오늘의 리뷰는 CES2020 intel Keynote 입니다.

 

CES2020에서 intel이 보여준 모습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듯이 인공지능 AI 기술력과 활용 방안에 대해서 주구 장창 설명을 하였고, 인텔이 추구하는 사용자 중심의 노트북 아테나 프로젝트와 새 폴더블 폼팩터 인증에 관련하여 설명을 하였습니다. 이미 작년부터 intel이 보여준 행보는 많은 실망감을 안겨주었는데요. 이번 CES2020에서도 intel 다운 모습보다는 홈쇼핑같은 느낌을 들게해주었습니다. 하루빨리 intel 다운 모습을 되찾았으면 좋겠습니다. 

 

CES2020에서 intel이 설명하고자 하였던 분야는 AI, AV, 5G, PC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자율차량 5G연결 지능형 PC 플랫폼

AI

(Artificial intelligence)

 

AV

(Autonomous)

 

5G

(Connectivity)

 

PC

(intelligent PC Platforms)

 

 

 

AI (Artificial intelligence)

열을 이용한 안면인식 기술
지도 제작 프로젝트
의료 분야 적용 프로젝트
달, 태양의 날씨 예측 프로젝트

CES2020에서 인텔이 가장 핵심적으로 강조한 기술이며, 인공지능 AI 기술을 접목하여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인텔은 인공지능 AI 기술을 통하여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중이며, 의료, 비지니스, 자동차 운전, 개인 금융, 자연 등 모든 항목에 AI기술을 접목하여 트렌드의 선발주자가 되려고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소비자가 원하는 모습은 이런 인텔의 모습이 아니라 혁신적인 제품 및 기술이 나오기를 기대했는데 말이죠..

 

AV (Autonomous)

CES2020에서 인텔이 강조한 두번쨰 항목은 AV 입니다. 이는 인텔이 강력하게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하나로서 자율주행 시스템을 의미 합니다. 인텔은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Mobileye 회사를 135억 달러에 인수하였으며, 보다 완벽한 자동 주행 기술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분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기술을 토대로 부가적인 사업(도로 및 다양한 인프라 자산) 또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5G (Connectivity)

사실 한국에서는 이미 5G가 많이 보편화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이 5G 기술이 최신 기술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다른 나라의 상황을 본다면 이웃국가인 일본과 대만, 그리고 EU에서도 5G 기술이 상용화 된 나라는 많지 않습니다. 인텔은 5G 기술을 통하여 5가지의 혁신적인 기술적 접목을 생각 하고 있습니다.

5G + 인공지능 AI 딥러닝
5G + EDGE(클라우드) 컴퓨팅
5G + 네트워크의 속도, 유연성, 확장성
5G + IOT 사물인터넷 접목
5G + 표준 5G 산업 협력(ITU, 3GPP, ETIS, IEEE Wi-FiAlliance)

 

PC (intelligent PC Platforms)

CES2020 에서 인텔은 10세대 intel core 프로세서와 그에 따른 관련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10세대 Core 프로세서의 기능 및 성능은 그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intel Wi-Fi6(Gig+)
인공지능 AI 지침으로 성능 최적화
엔터테이먼트 허브 스트리밍지원(선명하고 빠른 시각적효과, 빠른 프레임)
다중 음성 서비스 

또한 10세대에 따른 관련 기술로는 인텔의 그래픽을 사용할 경우 기존 인텔 그래픽에 비하여 선명도가 높아지며, 인텔 Adaptix 기술을 통하여 사용자에 따라 오버도 가능해지며, 설정까지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아테나

이제 노트북을 선택하실때 새로운 기준이 생길 것 같습니다. 사실 노트북의 선택 기준은 게이밍, 사무용 단 2가지로 나뉘었는데, 이제는 인텔이 새로 제시한 아테나 인증 노트북이라는 것이 생길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아테나는 사용자 중심의 노트북 선택 기준이라고 보시는 것이 맞으며, 인텔이 제시한 6가지 항목에 대해서 모두 인증 받은 제품을 의미 합니다. 

 

Prohect Athena 인증 기준
1초도 안되는 시간에 화면 켜짐
생체 인식 로그인 옵션 보유
I5 ~ I7 이상의 Core
최소 8GB RAM
최소 256Gb NVMe SSD
실제 사용 시간이 9시간 이상의 배터리
배터리 타임 동안 16시간 동영상 재생
30분 이내로 4시간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 충전
썬더볼트 3 케이블 지원
Wi-Fi6 지원
LTE 옵션
2in-1 및 크롬 하우징 설계
12-15인치 사이즈의 스크린과 1080 이상의 해상도 지원
얇은 베젤
백라이트 키보드 적용
좋은 패드 설치 여부
펜 지원 여부 

앞으로 노트북을 구매하실때 기본적으로 프로젝트 아테나 인증 받은 제품이라면 매우 좋은 제품의 성능이라고 믿고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ES2020 intel Keynote

CES2020에서 보여준 인텔의 모습은 현재 미래지향적인 투자와 인공지능...인공지능...AI....AI....그리고 사용자 중심의 노트북 아테나 프로젝스 소개....참으로 인텔 팬으로서 실망스러운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인텔에서 추구하는 모습이 많이 바뀌었고, 기업 마인드 조차 많이 변경되었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물론 CES2020에서 보여준 모습이 인텔의 전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인텔이 보여준 CES2020에서는 매우 미래지향적이며, 매우 훌륭한 기술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기대가 높으면 실망이 크다는 말이 이런 부분에서 적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인텔이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가되며, 인텔 팬으로서 인텔 다운 모습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