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리뷰는 Xbox Series X VS PlayStation 5 하드웨어의 대결 입니다.
게임을 사랑하는 게이머로서 최근 기분좋은 뉴스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Xbox Series X와 PlayStation 5 의 발표가 있었죠. 두 제품 모두 다 생각보다 굉장히 높은 스펙으로 출시된다고 하였기때문에 매우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기존에 있었던 PS4 Pro에 비하여 CPU, GPU, SSD 사운드 모두 압도적으로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차세대 Xbox Series X VS PlayStation 5에 대한 리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두 제품 모두다 새로운 성능과 퍼포먼스 그리고 무엇이 달라졌으며, 두 제품간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Xbox와 PlayStation을 두 제품 다 사용해본 느낌으로는 고정관념일지는 모르겠지만, Xbox는 가족용 오락기 라는 느낌이 강하고 PlayStation은 비디오 게임이라는 느낌을 만들어줍니다.
두 제품 다 뛰어난 게임 하드웨어 장치로서 지금까지 많은 게이머에게 사랑을 받아온 제품이라는 점은 변함없으며, 그래도 게임 타이틀에서 보다 영향력있었던 PlayStation에 우위를 두기는 하였습니다.
CPU |
구분 | Xbox Series X | PlayStation 5 |
CPU 아키텍쳐 | Custom AMD Zen2 | Custom AMD Zen2 |
CPU | 8core / 16threads @ 3.8Ghz SMT | 8core / 16threads @ 3.5Ghz SMT |
Xbox Series X, PlayStation5 두 제품 모두 AMD Zen2 아키텍처 CPU를 채택하였습니다. 워낙 AMD Gen2 시스템이 기존 CPU에 비하여 성능적으로 압도적이다보니 선택지가 하나밖에 없었다고 생각 됩니다.
PC 시스템으로 따지고보면 3700X에 준하는 CPU인데, 현재 3700X의 CPU가 얼마나 뛰어난 제품인지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Xbox Series X, PlayStation5 CPU 비교에서 보셨듯이 Xbox Series X기 3.8Ghz로 퍼포먼스적으로 약간 더 우세합니다. 다만 PS5는 3.5Ghz 고정인반면 Xbox X 같은 경우 3.5~3.8Ghz 유동적으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제품 발표 당시에 3.66Ghz로 출력되었으며, 최대 3.8Ghz까지 되는 부분이라는 점 확인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GPU |
구분 | Xbox Series X | PlayStation 5 |
GPU 아키텍쳐 | Custom AMD RDNA2 | Custom AMD RDNA2 |
GPU | 52 CUs @ 1.825 GHz (12.155 teraflops) | 36 CUs @ up to 2.23 GHz (10.28 teraflops) |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그래픽 즉 GPU의 퍼포먼스 입니다. GPU의 퍼포먼스에 따라 게임의 디테일을 결정한다고 생각 합니다.
특히 두 제품간의 GPU는 동일한 아키텍쳐이지만, 많은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쉽게 설명하자면 Xbox Series X가 더 좋습니다.
Teraflops | |
Xbox Series X | PlayStation 5 |
12.155 | 10.28 |
Teraflops이란 그래픽 성능의 표준 측정 단위인데, Xbox Series X가 PS5에 비하여 대략 18%정도 더욱 뛰어난 성능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가적인 GPU의 스펙에서는 이러한 차이점이 존재 합니다.
Xbox Series X | 52개의 유닛에 의한 1.825Ghz의 속도로 고정적으로 처리 |
PlayStation 5 | 36개의 유닛에 의한 최대 2.23Ghz의 속도로 유기적으로 처리 |
우리는 CPU에서 AMD와 intel 제품간의 차이를 알 수 있듯이 당연히 연산능력이 많은 유닛이 고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월등하게 좋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제품간의 같은 GPU 아키텍처이지만, GPU Teraflops 및 연산 능력에서 Xbox Series X 제품이 월등히 더욱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layStation 5에서 적지만 최대 속도가 유동적으로 변하는것이 게이머에게 이득이 될 것이라고 말하지만, "응 아니야" 이게 제 생각 입니다. 유기적으로 변할경우 발열, 전력소비량, 원활한 GPU 성능 제공이 전부 게임 호환성에 연결되기 때문에 최적화가 덜된 게임을 플레이할때마다 게이머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해 진다는 것이죠.
SSD |
구분 | Xbox Series X | PlayStation 5 |
스토리지 | custom 1 TB NVMe SSD | custom 825 GB SSD |
확장 스토리지 | 1 TB NVMe expansion card (proprietary) | NVMe SSD expansion bay |
외장 스토리지 | USB 3.2 HDD support | USB HDD support |
PlayStation5가 유일하게 Xbox Series X 하드웨어 스펙으로 이길 수 있는 부분이 스토리지일 것 같습니다.
차세대 Xbox Series X, PlayStation5 제품에서는 오랫동안 게이밍을 빠르게 로드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필요했는데, 이러한 현상을 굉장히 많이 해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제품이 15초가 걸리는 로딩 시간을 보여주었다면 새로운 콘솔 제품에서는 6 ~ 8초밖에 걸리지 않는 속도를 보여줄 것이라 생각 합니다.
두 제품간의 스토리지 차이점은 확장 및 외장 스토리지에서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Xbox Series X USB 포트 형태로 새로은 스토리지를 판매할 것 같으며, PlayStation5는 이전 세대간의 호환성을 위하여 어떠한 제품으로도 콘솔의 확장 베이에 넣을 수 있는 시스템을 선택하였습니다.
즉, PS5는 이전 세대에 대한 배려를 위하여 확장성을 선택하였고, Xbox는 돈벌기 위하여 새로운 스토리지 형태로 판매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인텔의 메인보드 소켓장난질 같은 느낌을 받는다고 해야할까요??
RAM |
구분 | Xbox Series X | PlayStation 5 |
RAM | 16 GB GDDR6 / 320-bit bus | 16 GB GDDR6 / 256-bit bus |
RAM 대역폭 | 10 GB @ 560 GB/s, 6 GB @ 336 GB/s | 448GBq/s |
Xbox Series X, PlayStation5 두 제품 모두 게이밍 플레이에 필요한 16Gb를 선택하였으며, 콘솔 게임에서 필수적인 고성능 연산에 사용되는 높은 대역폭을 지닌 DDR6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그래픽 어댑터를 위한 SDRAM에 특화된 형태로 휘발성 기억장치에 속한 RAM 입니다.
하드웨어의 명가답게 RAM에서도 Xbox Series X가 높은 대역폭을 지원합니다. 대역폭이 높으면 좋은 이유는 게이밍 처리하는 속도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Audio |
구분 | Xbox Series X | PlayStation 5 |
audio | Dolby Atmos, DTS:X, Windows Sonic | Sony Tempest 3D AudioTech |
Xbox Series X, PlayStation5 두 제품 오디오 부분에서 신경을 굉장히 많이 쓴 제품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두 제품 모두 공간에 소리 영역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게이머가 게임 시 사운드 영역 안에서 뛰어난 사운드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적 접목을 시도한 것 같았습니다.
두제품 모두 자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Audio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제품의 정확한 내부 PCB를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Xbox는 SW를 통한 오디오 기술 접목이며, PS5는 PCB 사운드 카드 변경 및 Sony SW를 적용한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Xbox Series X VS PlayStation5 |
구분 | Xbox Series X | PlayStation5 | Winner |
CPU |
custom AMD Zen 2 8 cores @ 3.8 GHz (16 threads @ 3.6 GHz with SMT) |
custom AMD Zen 2 8 cores / 16 threads @ up to 3.5 GHz with SMT |
Xbox Series X |
GPU |
custom AMD RDNA 2 52 CUs @ 1.825 GHz (12.155 teraflops) |
custom AMD RDNA 2 6 CUs @ up to 2.23 GHz (10.28 teraflops) |
Xbox Series X |
SSD | custom 1 TB NVMe SSD | custom 825 GB SSD | PlayStation5 |
RAM | 16 GB GDDR6 / 320-bit bus | 16 GB GDDR6 / 256-bit bus | Xbox Series X |
Audio | Dolby Atmos, DTS:X, Windows Sonic | Sony Tempest 3D AudioTech | Xbox Series X |
호환성 | - | PS3, PS4, PS4 Pro | PlayStation5 |
물론 대결 구도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얼마에 출시가 되는가? 이것인데, 현재까지 정확한 판매금액에 대해서는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US 499 미만선에서 두 제품 모두 출시할 것으로 보이지만, 코로나 19로 하드웨어 시장 가격이 전부 높아진 상태에서 어떻게 나올지 너무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말씀드리기가 매우 어렵네요.
하드웨어적으로는 Xbox Series X 가 PS5보다 뛰어나지만, 콘솔을 구매하시는 요소 중 하나는 독점작도 포함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컨트롤러에 대해서는 Xbox가 기가막히게 잘만들기때문에 PS5 반성 좀 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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