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Computer] NVIDIA DLSS 2.0에 대해서 알아보자. DLSS 2.0은 무엇일까?

오늘의 리뷰는 그래픽카드 중 DLSS 2.0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얼마전 NVIDIA는 공식적으로 DLSS 2.0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Ai를 활용한 딥러능 슈퍼 샘플링으로서 그래픽카드에서 가장 중요한 이미지 품질에 대해서 Ai를 통하여 뛰어난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게 해줍니다. 

 

DLSS는 Deep Learning Super Sampling 약자로서 NVIDIA에서 추구하는 하나의 기술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얼렁 최적화가 많이 필요해보이지만, 시간이 흐를 수록 그래픽 성능이 매우 좋아질 것이라는 추측이 됩니다.

 

한편으로는 이 기술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RTX 30XX 시리즈부터 제대로 구현 될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DLSS 2.0에 대한 간략 설명

DLSS 2.0는 Geforsce RTX 그래픽 카드 전용의 Ai 프로세서로서 이미지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선명한 이미지를 출력함과 동시에 프레임 속도를 높여주는 네트워크 기술 입니다.

 

DLSS 이전 버전과 다른점

이미지 품질 개선이 이전보다 더 적은 픽셀 단위로 Ai 시스템이 진행 됩니다. 이전 버전의 문제점은 픽셀을 1/4 단위로 이미지 개선이 이뤄지다보니 프레임 지연 현상 및 이미지 개선이 되지 않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픽셀 단위를 1/2단위로 맞춰 이전보다 보다 높은 수행율을 진행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실제로 RTX 그래픽카드에서 2배 더 빠르게 수행됨으로 인하여 프레임이 향상되었고, 이미지 개선 효과를 뚜렷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전 DLSS의 단점은 새로운 게임마다 Ai 네트워크 적용을 하였어야 했는데, 이제는 특정 게임에 한해서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딥러닝을 통하여 이러한 현상이 제거 되었습니다. 다만 초기에는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하겠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개선되어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지정이 가능한 옵션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로인하여 이미지 품질에 따른 퍼포먼스, 성능, 균형 등 최대 4K 해상도까지 지원되게 되었습니다.

 

DLSS 2.0 아키텍처 구성

DLSS 2.0은 2가지 형태의 이미지 출력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1. 낮은 해상도, 게임 엔진에서 랜더링한 이미지를 출력
2. 낮은 해상도, 동일한 이미지의 움직임 벡터 및 게임 엔진에 의하여 이미지 출력

NVIDIA에서 Convolutional autoencoder라는 기술을 통하여 낮은 해상도에서 프레임을 획득 한 뒤 이전의 높은 프레임 이미지를 해석하여 픽셀단위로 더 높은 품질의 프레임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것을 출력하는 방식이 DLSS 2.0 입니다.

 

DLSS 2.0 작동 이미지 품질

위의 이미지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3가지 입니다. DLSS 2.0를 활용할 경우 이미지의 해상도가 기존보다 높아지게 되며, 물체간의 인식율이 Ai를 통하여 높아지게 됩니다. 세번째는 프레임의 상승 효과입니다.

 

이전에는 DLSS 2.0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욱 좋았었습니다. 왜냐하면 픽셀을 1/4 작업으로 수행하다보니 그래픽카드에서 수행 능력이 너무 과부하가 생겨서 오히려 이미지 출력에 문제점이 도출되었었습니다.

 

이러한 DLSS 2.0의 과부하 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1/2 픽셀 단위로 변경을 하였고, 추가적으로 낮은 해상도에서 이전의 높은 해상도 이미지를 확인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빠르고 뛰어나게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식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인하여 프레임의 상승율이 RTX 제품간에 비하여 40 ~ 60% 정도 상승하는 것을 NVIDIA를 통하여 확인 할 수 있는데, 실제로 확인한 바로는 15% 정도 상승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그래픽 카드 어느정도 성능이어야 DLSS 2.0이 좋을까요?

RTX 2080ti + 2070S 제품으로 2대 확인한 결과 실제로는 현재 RTX 시리즈에서는 뛰어난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체감한 부분으로는 오히려 프레임 등락율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것을 볼 수 있는데, 아직까지 이미지 연산에 따른 과부하가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카드에 대한 근본적인 하드웨어 칩셋의 업그레이드가 필수적이라 생각 됩니다. 따라서 RTX 30XX 제품에서는 DRAM 자체의 성능이 두배가까운 괴물같은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다음 세대부터 제대로된 DLSS 2.0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