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itor

[Monitor] G-Sync 가변주사율이란 무엇인가?

늘의 리뷰는 NVIDIA G-Sync 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게이밍 모니터를 구매하실때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확인해야 할 부분이 스펙은 패널, 화소, 주사율, 크기 일 것입니다.

이 중 게이밍 모니터의 가장 핵심적인 스펙은 주사율인데, 이 주사율은 화면이 영상을 재생하기 위하여 체감할 수 없는 속도로 새로고침 반복하게 됩니다. 다만 모니터가 반복적으로 새로고침이 되는 수는 한정적인데, 이 한정적인 성능을 더욱 많이 반복되게 해주는 기술이 가변주사율(FreeSync, G-Sync) 입니다. 

 

G-Sync, FreeSync 둘다 가변주사율을 조정하는 기술이지만 엄연히 다른 기술 입니다. G-Sync는 별도의 모듈을 부착하여 조절하는 방식이고, FreeSync는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조정시킨다는 점입니다. 

 

G-Sync는 VRR보다 낮은 프레임이 출력될 경우 강제로 프레임을 상승 시키게되며, 이전의 프레임을 복사해서 붙여 늘리게되어 테어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G-Sync 장 ·단점
장          점 단          점
FreeSync 보다 나은 퀄리티를 보여줌 별도의 모듈이 필요하다
Free Sync 보다 다양한 GPU를 지원 모듈의 가격이 비싸다.(라이센스 비용도 내야함)
  모니터 자체 영상, 음성 출력단자 사용이 제한
  최대 Refresh Rate 넘어설 경우 V-Sync 를 지원하지 않음
  2% 가량의 퍼포먼스 저하가 있음

원래 FreeSync와 G-Sync는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모니터에서 지원되는 새로고침속도와 GPU에서 지원하는 새로고침 속도가 다를 경우 일부 이미지가 부정확하게 나타날 수가 있는데, 이를 완화하고자 가상주사율(FreeSync, G-Sync)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위의 그림이 가변주사율이 없을때 생기는 현상인데, 새로고침 이미지가 어긋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화면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새로고침 주기를 한번 이상 기달려야 합니다. 예를들어 60Hz를 지원하는 모니터라면 영상이 16ms 동안 표시가 되는데 새로고침이 적용된 화면이 출력되기까지 다시 한번 16ms를 기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32ms동안 기달려야 정상적인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며, 이 체감되는 시간 동안 부드럽지 않은 화면을 봐야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 시간은 길지 않을 수 있겠지만, 긴박한 게임 상황에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다면 제대로된 게임을 즐기기가 어려워질 것입니다. 

 

G-Sync란

게임보다 더 많은 시스템 리소스를 필요하는 PC 프로그램은 거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개발자들은 항상 GPU를 한계까지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때,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가 동기화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발생하는 왜곡이나 어긋나는 현상을 테어링이라고 합니다. 

 

G-Sync는 모니터 패널 VBI(수직 블래킹 간격)을 컨트롤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기술입니다. VBI는 모니터가 현재 프레임에서 다음 프레임의 시작 시간 사이의 간격을 나타내는데, 이 사이 모니터는 화면의 새로고침 데이터가 전송되지 않습니다.

이때 G-Sync가 동작하여 테어링이 모니터와 GPU의 실시간적으로 동기화시켜 테어링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G-Sync Compatible

G-Sync Compatible은 Geforce GTX10-Series, Geforce GTX16-Series, Geforce RTX20-Series 에서 지원 합니다. 

또한 모니터 자체 스펙에 지원이 되는지 확인을 해주셔야 G-Sync Compatible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G-Sync는 FreeSync보다 좋은가?

FreeSync, G-Sync 모두 가변주사율을 설정하여 테어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FreeSync, G-Sync 방식의 차이 인데, SW, HW로 조절하는 방식이라 가격대가 다르게 책정 됩니다. FreeSync는 무료인 반면, G-Sync는 모듈 가격에 별도의 라이센서를 지불해야합니다. 그래서 동일한 성능을 갖춘 모니터라도 G-Sync가 탑재된 모니터는 10~20만원 가량 높게 책정이 됩니다. 

 

물론 G-Sync는 HW를 통한 테어링 컨트롤이 되는 구조이기떄문에 SW에 비하여 신뢰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SW를 통하여 설정되는 기술 또한 매우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는 상황에서 굳이 더욱 높은 금액을 지불하여 G-Sync를 사용한다는 것은 돈 낭비라 생각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