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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Mouse] Mouse Sensor Guide, 마우스 센서 가이드, DPI, CPI, IPS, LOD, 센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오늘의 리뷰는 마우스 센서에 대해서 알아보는 글 입니다.

 

마우스 구성요소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센서 입니다. 센서의 성능에 따라 마우스의 퍼포먼스가 달라진다고 생각 합니다. 그만큼 적절한 센서의 선택이 좋은 마우스의 선택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센서에 대한 정리된 글이라던지 어떠한 센서가 좋은 것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오늘의 글은 센서에 대해서 작성을 하였으며, 이 글을 한번쯤 읽어보신다면 현명하고 좋은 마우스를 선택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센          서

Sensor Type CPI IPS Accel
Focus+ Razer Optical 20000 650 50g
Razer 5G ADVANCED Optical 16000 450 50g
PMW 3389 Optical 16000 400 50g
Hero 16k Optical 16000 400 40g
PMW 3390 Optical 16000 450 50g
PMW 3361 / Owl Eye Optical 12000 250 50g
PMW 3391 Optical 12000 250 50g
TrueMove 3 Optical 12000 250 50g
Hero Optical 12000 400 40g
PMW 3360 Optical 12000 250 50g
PMW 3366 Optical 12000 250 50g
Mercury Optical 8000 200 25g
PMW 3330 Optical 7200 150 30g
SDNS 3988 Optical 6400 200 50g
SDNS 3989 Optical 6400 200 50g
PMW 3325 Optical 5000 100 20g
PMW 3310 Optical 5000 130 30g
AM010 Optical 4000 120 20g
PMW 3320 Optical 3500 80 20g
ADNS 3095 Optical 3500 60 20g
ADNS 3090 Optical 3500 60 20g
ADNS 3050 Optical 2000 60 20g

마우스 구성품 중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것이 센서 입니다. 모든 마우스 제품은 센서를 통하여 입력되기 때문에 센서의 성능에 따라 마우스의 성능이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마우스보다 고성능 제원이 요구되는 게이밍 마우스는 센서 역활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센서의 성능을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CPI

흔히 부르는 용어는 DPI라고 불리고 있지만, DPI(Dots Per Inch)는 프린트 업계에서 부르는 용어이며, 정확히는 CPI(Counts Per Inch)가 맞습니다. CPI는 마우스가 1인치 움직일때 몇개의 픽셀 이동하는지 측정하는 값이며, 수치가 높을 수록 측정하는 값이 많아지게 됩니다. 

 

CPI 확인사항
1. CPI는 1인치 픽셀의 움직임을 설정하게 되는데, 이때 해상도가 4K라면 인치수가 더욱 좁아지기 때문에 마우스 움직임과 실제 마우스 움직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가볍게 CPI를 약간 높여주시면 됩니다.
2. 화면에 갑자기 의도치 않게 마우스 커서의 움직임이 일어난다면 지터(Jitter)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 현상은 고성능 게이밍 마우스에서 자주 발생되는데, 이 현상이 발생된다면 CPI 상관없이 제품을 교환받으시거나 다른 제품으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발생원인은 알 수 없으나, 마우스 내부의 먼지제거, 또는 마우스패드 변경으로 인하여 완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CPI 계산 방법 

4K 기준 → 3840 모니터 해상도(시야각 60 ÷ 총 시야각 360) = 23040(1인치)

 

4(4인치 총 시야각 360) ÷ 23040(1인치 측정값) = 5760

 

5760 ÷ 2 = CPI 2,880 적당

 

CPI 설정 공식값은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자신에게 맞는 감도가 가장 좋은 CPI값이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또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CPI 6000 이상 설정은 사실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새로운 센서가 출시 될때마다 CPI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부분은 마우스 제조회사의 기술력 과시용일뿐 실제적인 의미가 매우 낮습니다.


폴링레이트

폴링레이트란 모니터의 주사율처럼 마우스도 PC와 데이터 교환 속도를 의미합니다. 즉 폴링레이트 수치가 높을 수록 미세한 움직임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사용자 타입에 따라 500Hz / 1000Hz의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높은 폴링레이트를 사용하시게된다면 PC와 마우스간의 데이터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PC의 충분한 사양을 갖춰야 합니다. 만약 사양이 낮은 PC에서 폴링레이트값을 최대치로 올릴 경우 버벅임이라던지, 끊김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흥미로운 사실은 모니터 주사율 영향이 마우스 폴링레이트에도 미친다는 점입니다. 

 


IPS

IPS란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였을떄 센서가 감지할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보통 최상위 센서의 IPS는 400~650인데 이정도의 수치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IPS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하나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대부분 게이밍 마우스는 PMW-3360 센서를 사용하며 이 센서의 IPS 250입니다. IPS 250을 속도로 변환하게 된다면 12.7m/s인데, 이 속도로 마우스를 움직여도 모든 동작을 감지해 화면에 나타나게 해주는 역활이 IPS 입니다. 또한 12.7m/s가 시속으로 환산하게 된다면 45km/h 인데, 이 속도는 우사인볼트의 100m 최고 기록과 비슷한 속도로 움직였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즉 IPS가 300을 넘어가면 지나치게 높은 사양이라는 의미 입니다. 

 

따라서 IPS 200 ~ 300만 되어도 충분한 성능이라는 것을 인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LOD(Lift Off Distance)

LOD는 높은 CPI설정 게이머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이야기이지만 CPI설정이 낮은 게이머에게 적용되는 내용 입니다. 보통 FPS 게이밍 플레이를 하다보면 마우스를 패드에서 떨어뜨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떄 마우스의 추적범위에 벗어나게 되는 부분을 LOD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원리를 설명드리자면 센서 렌즈에서 쏘아진 빛이 표면에 반사되어 다시 렌즈에 되돌아가는 것이 LOD 원리 입니다. 최근 게이밍 기어로 유명한 브랜드는 SW를 통하여 LOD를 설정이 가능하며, 마우스 패드 표면 재질에 따라 미세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설정이 불필요하신분들은 간단한 방법으로 LOD 설정이 가능합니다. 

표면 반사되는 렌즈에 테이핑을 통하여 항상 유지되는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 FPS 게이밍 플레이를 즐기시는 분들이 쓰는 방법이며, 만약 FPS 게이밍 플레이를 하고 계신다면 테이핑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광학 마우스 / 레이저 마우스

일반적으로 광마우스와 레이저 마우스 중 더 괜찮다고 생각하는 제품은 표면을 읽는 정확도와 지터 문제가 적은 광마우스라고 생각 합니다. 물론 레이저 마우스의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저 마우스의 장점을 살릴려면 매우 까다로운 조건이 필요합니다. 레이저를 반사할 수 있는 표면이어야하며,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어느 표면에서든 사용할 수 있으며, 성능적으로도 높은 정확도를 보여주는 광마우스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센서 주의사항
센서 문제점 설             명
결     함 센서와 컨트롤러의 문제점이 가끔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센서의 결함은 극히 드문 케이스로 발생되지만, 마우스 컨트롤러의 문제는 다른 문제점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마우스를 구입하신다면 몇가지 확인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포인터 가속 / 추적 속도 불일치 마우스 포인터를 출력할때, 가속되는 속도와 추적속도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센서 / 컨트롤러의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꼭 제품 교환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X축, Y축 비대칭  일부 센서는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X축과 Y축의 CPI를 조절할 수 있기 떄문에 적용대상은 아니지만, 소프트웨어를 통한 설정이 아니었을때 축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작동되어야 합니다. 만약 동일하게 CPI가 적용되지 않는 다면 센서 / 컨트롤러의 문제이니 꼭 제품 교환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측 / 변위 보정 / 각도 마우스를 수평 또는 수직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갑작스럽게 멈추거나 다른곳으로 방향을 틀었을때, 마우스 포인터가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 근방에 멈춰야하며, 일부 센서 / 컨트롤러의 문제가 발생된 마우스에서는 사용자가 멈추는 지점보다 조금 더 움직여서 멈추는 경우가 있으니 꼭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지     터 지터는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움직임을 유발할때 발생되는 문제 입니다. 마우스는 멈춰있지만, 마우스 커서가 자동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지터 문제로 보셔야 합니다. 원인은 알기 어려우며, 광마우스보다는 레이저마우스에서 많이 발생되며, 이때는 마우스 교체 / AS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마우스 센서와 컨트롤러의 문제점은 마우스의 수명이 다된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마우스의 가장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기 구매 시 마우스 몇가지 동작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결         론 

마우스를 선택함에 있어서 센서의 역활은 마우스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센서의 선택이 마우스 제품의 성능을 좌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센서 성능에 따라 마우스의 제품의 가격이 매우 큰 폭의 차이를 보이기 때믄에 가능한다면 무조건 최고의 센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적당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센서를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예를 들자면 PMW-3366 제품의 센서 스펙이라면 현재로서도 가장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마우스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상의 성능을 보유한 센서는 각 제조회사의 기술력 과시를 나타낼 뿐 실제로 성능 체감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