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플레티넘 에디션을 플레이하다가 게임 설정 관련해서 뜨는 것이 Direct 11 또는 Direct 12로 플레이 할 것인지 물어보는 것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이렉트의 기초 개념은 이해하고 있지만, 실제로 Direct 11과 Direct 12의 디테일한 차이점에 대해서는 잘 몰랐었는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무슨 차이가 있길래?? 펌웨어의 기술은 무조건 최신 버전이 가장 좋은거 아냐?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러한 궁금증은 다른분들도 궁금해하실것이라 생각하셔서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Direct란? |
가장 쉽게 이야기하자면 그래픽의 효율성이 높아지게되고, 더욱 뛰어난 이미지을 출력해주게 합니다.
즉, GPU를 활용하는 게임, 동영상, 이미지 등이 빨라지고 효율적으로 개선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어렵게 설명드리자면, 다이렉트X 12는 윈도우 기반 시스템의 비주얼 및 멀티미디어 작업을 처리하는 다이렉트X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의 새로운 버전 입니다. 우리가 접하고 있는 게임은 어떤 식으로든 다이렉트X를 이용해 그래픽을 처리하는 PC 게임이 많습니다. 이로인하여 다이렉트X 가 필요한 것이고, 이것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를 하고 있어야 가장 좋은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Direct 11, 12의 차이점 |
Direct 11에 비하여 12의 개선된 점을 쉽게 표현하자면 몇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CPU 오버헤드를 크게 줄여줍니다 |
2. 전력 소비를 줄여줍니다 |
3. GPU 효율성이 최대 20%까지 개선됩니다 |
4. Windows 10 OS 제품을 위한 개발이 지원 됩니다. |
우리에게 가장 크게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Direct 12는 이전에 비하여 CPU의 오버헤드를 줄여주며, 전력소비량이 증가,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효율성이 눈에띄게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구 분 | NVIDIA 그래픽카드 사용량 | AMD 그래픽카드 사용량 |
Direct 12 | 100% | 40% |
Direct 11 | 79% | 30 ~ 35% |
Direct 11은 CPU가 GPU 1코어와 1:1로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GPU가 통신할 수 있는 전용 스레드가 1개만을 허용하였습니다.
Direct 12는 모든 CPU 코어가 GPU의 모든 코어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합니다. 물론 드라이버의 상태에 따라 이론적으로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이것이 가장 큰 11, 12의 차이점 입니다.
Direct 12는 모든 게임에 적용되는가? |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Direct 12를 지원하고 있는 게임에서만 사용을 할 수 있으며, 각 게임마다 지원하는 Direct 버전이다릅니다.
그러면 문명처럼 Direct 11과 Direct 12를 지원할 경우 어느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를 말씀드리자면...
속 시원하게 대답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유는 게이머가 플레이하려는 게임에서 Direct 12의 호환성이 얼마나 진행되었냐에 따라 다르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렵게 말하자면 각 게임마다 GPU 메모리량을 설정하여 동기화를 시켜줘야하는데, 이러한 게임의 다양한 섹션에서만의 할당을 해줄뿐 실제 게이머들의 각 프로그램에 대한 메모리 할당량을 생각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되곤 합니다.
또한 메모리 뿐만아니라 버퍼 및 리소스 힙 하위 할당에 대해서도 디테일한 할당을 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Direct 11과 12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 |
사실 2019년도까지 나온 게임에서는 아직까지는 안정성면을 생각하면 Direct 11로 플레이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2019년 하반기에는 Direct 12를 적용하는 게임도 증가하는 추세지만, 완벽한 메모리 할당 및 다양한 부분에서 미흡한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정말 주관적인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인지도가 높은 게임과 게임에 대한 최적화가 잘된 게임을 하신다면 Direct 12로 플레이를 하셔도 무방하고, 그 이외에는 Direct 11로 플레이 하시는것이 가장 옳은 방법이라고 생각 합니다.
중요한것은 확실히 Direct 12에 대한 최적화가 잘된 게임은 프레임, 전력량, GPU 메모리 사용량 등 압도적으로 효율성이 높은 점은 실제 여러 벤치 사례로도 검증된 부분입니다.
결 론 |
2020년 중반부터 출시되는 게임이나, 매우 최적화가 잘된 게임이라면 무조건 Direct 12로 플레이를 진행하시는게 맞습니다. 특히 전력량과 GPU 메모리 할당량이 1:1방식이 아닌 전체를 작업수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Direct 11과는 확연한 차이가 발생됩니다. 앞으로 최적화가 더욱 잘 될 수록 이 부분은 많은 격차가 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Direct 12에서 플레이를 하시다가 오류 및 크래쉬등을 확인하셨다면 안정성이 뛰어난 Direct 11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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