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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Tip] Direct11과 Direct12의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차이점, 비교, 벤치마크, 설명

문명6 플레티넘 에디션을 플레이하다가 게임 설정 관련해서 뜨는 것이 Direct 11 또는 Direct 12로 플레이 할 것인지 물어보는 것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이렉트의 기초 개념은 이해하고 있지만, 실제로 Direct 11과 Direct 12의 디테일한 차이점에 대해서는 잘 몰랐었는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무슨 차이가 있길래?? 펌웨어의 기술은 무조건 최신 버전이 가장 좋은거 아냐?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러한 궁금증은 다른분들도 궁금해하실것이라 생각하셔서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Direct란?

가장 쉽게 이야기하자면 그래픽의 효율성이 높아지게되고, 더욱 뛰어난 이미지을 출력해주게 합니다.

 

즉, GPU를 활용하는 게임, 동영상, 이미지 등이 빨라지고 효율적으로 개선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어렵게 설명드리자면, 다이렉트X 12는 윈도우 기반 시스템의 비주얼 및 멀티미디어 작업을 처리하는 다이렉트X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의 새로운 버전 입니다. 우리가 접하고 있는 게임은 어떤 식으로든 다이렉트X를 이용해 그래픽을 처리하는 PC 게임이 많습니다. 이로인하여 다이렉트X 가 필요한 것이고, 이것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를 하고 있어야 가장 좋은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Direct 11, 12의 차이점

Direct 11에 비하여 12의 개선된 점을 쉽게 표현하자면 몇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CPU 오버헤드를 크게 줄여줍니다
2. 전력 소비를 줄여줍니다
3. GPU 효율성이 최대 20%까지 개선됩니다
4. Windows 10 OS 제품을 위한 개발이 지원 됩니다.

우리에게 가장 크게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Direct 12는 이전에 비하여 CPU의 오버헤드를 줄여주며, 전력소비량이 증가,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효율성이 눈에띄게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구        분 NVIDIA 그래픽카드 사용량 AMD 그래픽카드 사용량
Direct 12 100% 40%
Direct 11 79% 30 ~ 35%

Direct 11은 CPU가 GPU 1코어와 1:1로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GPU가 통신할 수 있는 전용 스레드가 1개만을 허용하였습니다.

 

Direct 12는 모든 CPU 코어가 GPU의 모든 코어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합니다. 물론 드라이버의 상태에 따라 이론적으로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이것이 가장 큰 11, 12의 차이점 입니다.

 

Direct 12는 모든 게임에 적용되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Direct 12를 지원하고 있는 게임에서만 사용을 할 수 있으며, 각 게임마다 지원하는 Direct 버전이다릅니다.

 

그러면 문명처럼 Direct 11과 Direct 12를 지원할 경우 어느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를 말씀드리자면...

 

속 시원하게 대답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유는 게이머가 플레이하려는 게임에서 Direct 12의 호환성이 얼마나 진행되었냐에 따라 다르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렵게 말하자면 각 게임마다 GPU 메모리량을 설정하여 동기화를 시켜줘야하는데, 이러한 게임의 다양한 섹션에서만의 할당을 해줄뿐 실제 게이머들의 각 프로그램에 대한 메모리 할당량을 생각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되곤 합니다. 

또한 메모리 뿐만아니라 버퍼 및 리소스 힙 하위 할당에 대해서도 디테일한 할당을 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Direct 11과 12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2019년도까지 나온 게임에서는 아직까지는 안정성면을 생각하면 Direct 11로 플레이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2019년 하반기에는 Direct 12를 적용하는 게임도 증가하는 추세지만, 완벽한 메모리 할당 및 다양한 부분에서 미흡한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정말 주관적인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인지도가 높은 게임과 게임에 대한 최적화가 잘된 게임을 하신다면 Direct 12로 플레이를 하셔도 무방하고, 그 이외에는 Direct 11로 플레이 하시는것이 가장 옳은 방법이라고 생각 합니다. 

 

중요한것은 확실히 Direct 12에 대한 최적화가 잘된 게임은 프레임, 전력량, GPU 메모리 사용량 등 압도적으로 효율성이 높은 점은 실제 여러 벤치 사례로도 검증된 부분입니다. 

 

결          론

2020년 중반부터 출시되는 게임이나, 매우 최적화가 잘된 게임이라면 무조건 Direct 12로 플레이를 진행하시는게 맞습니다. 특히 전력량과 GPU 메모리 할당량이 1:1방식이 아닌 전체를 작업수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Direct 11과는 확연한 차이가 발생됩니다. 앞으로 최적화가 더욱 잘 될 수록 이 부분은 많은 격차가 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Direct 12에서 플레이를 하시다가 오류 및 크래쉬등을 확인하셨다면 안정성이 뛰어난 Direct 11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감사합니다.